운전석에서 건강도 챙긴다…현대모비스, 생체신호 분석 제어기 개발

고영득 기자
현대모비스의 콘셉트 운전석 시스템인 ‘엠빅스’. 심전도 센서, 운전자 모니터링 카메라 등을 갖춘 생체신호 분석 제어기가 탑재돼 있다.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의 콘셉트 운전석 시스템인 ‘엠빅스’. 심전도 센서, 운전자 모니터링 카메라 등을 갖춘 생체신호 분석 제어기가 탑재돼 있다. 현대모비스 제공

운전자의 다양한 생체신호를 분석해 안전 운전을 돕는 신기술이 등장했다. 향후 음주 여부를 감지해 차량 주행을 원천 차단하는 기술로도 진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모비스는 세계 최초로 운전자의 자세와 심박, 뇌파 등 생체신호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통합 제어기 ‘스마트 캐빈’을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스마트 캐빈에는 운전자의 생체신호를 측정해 관련 정보를 전달하는 4개의 센서가 탑재돼 있다. 3차원(D) 카메라가 운전자의 자세를 입체적으로 촬영하며, 운전대에는 심전도 센서가 장착됐다. 이어셋 센서는 귀 주변에 흐르는 뇌파를 측정하며 차량 내부의 온도와 습도, 이산화탄소를 측정하는 공조 장치도 있다.

심전도 센서를 통해 운전자의 스트레스 지수가 높다고 판단되면 자율주행 모드로 전환할 것을 권유하고, 이산화탄소 수치가 높으면 창문을 개방한다. 제어기는 여러 센서가 보내온 정보를 바탕으로 운전자의 건강 상태가 좋지 않거나 졸음운전 같은 위험한 상황에 처했다고 판단하면 내비게이션이나 계기판, 헤드업디스플레이(HUD)를 통해 경고한다. 제어기는 심정지 같은 위급 상황에서는 응급실로 안내하는 기술로도 활용될 수 있다.

그동안 모빌리티 분야에서는 특정 생체신호만을 처리하는 제어기는 있었지만, 여러 생체신호를 통합 분석할 수 있는 제어기 개발은 처음이라고 현대모비스는 설명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안전기술의 관점을 차량 성능 개선이 아닌 탑승객 중심으로 구현했다”며 “앞으로는 자동차가 ‘움직이는 건강검진센터’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 시대를 앞두고 차 안의 즐길거리만큼 부가가치가 높은 헬스케어 기술을 접목해 신규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미 현대모비스는 자동차 부품업계에서는 이례적으로 바이오 공학이나 로봇 분야 인력 확보에 주력하면서 차량용 헬스케어 시장에 특화된 신기술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개발한 뇌파 기반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엠브레인’은 실제 공공버스에서 시범 운영되고 있다. 같은 해 콘셉트로 공개한 자율주행차량 운전석 시스템 ‘엠빅스’는 이번에 실제 개발에 성공한 통합 제어기를 갖췄다.

천재승 현대모비스 R&D부문장은 “헬스케어 기능을 모빌리티에 탑재할 수 있도록 설계한 소프트웨어와 이를 통합 제어할 수 있는 제어기 개발 기술이 핵심 경쟁력”이라며 “독자적으로 확보해온 생체신호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멀미 예방, 스트레스 관리, 음주운전 차단 같은 다양한 기술로 발전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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